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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 DAS (Draw a Story) 상상화 검사에 대해서
상상화 검사(DAS)는 주로 5세 이상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우울증 평가 도구입니다.
이 검사는 SDT (Silver Drawing Test: 실버 그림 검사)를 사용하여 피검자의 우울 상태를 확인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DAS 평가 방법
DAS는 총 14개의 자극 그림을 사용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 그림들은 부정적인 환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어, 피검자의 우울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극 그림은 A형과 B형으로 구분되며, 우려되는 우울 상태를 판단할 때는 B형을 먼저 실시한 후, 사후검사 시 A형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DAS 평가 연령 및 준비물
DAS는 5세부터 성인까지 개인이나 집단으로 모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제한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1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자극 그림 A, DAS를 그리는 검사지, 연필, 지우개가 필요합니다.
검사 시작 전에는 피검자에게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이나 못 그리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안내를 제공합니다.
DAS 평가 시 주의사항
그 후, 몇 가지 그림 중에서 2개를 선택하여 가능한 이야기를 상상하고 그려봅니다.
선택한 그림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으며, 그린 그림에 얼마든지 더 추가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기가 완료되면 용지 아래에 제목과 이야기를 기록하며, 글쓰기가 어려운 피검자의 경우에는 검사자가 그들의 언어 그대로 내용을 정확하게 기술합니다.
DAS를 실시할 때에는 피검자를 지지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심상이나 은유를 표현하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림을 그린 후 이야기를 나눌 때는 피검자의 느낌이나 그림에 등장한 대상의 생각, 설정된 내용의 전후 이야기, 제목이나 이야기 속에서의 언어적 단서 등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DAS 평가 척도 및 의미
평가는 피검자의 정서, 행동 특징, 상황, 이야기 등을 고려하여 수행되며, 1에서 5까지의 척도를 사용합니다.
1에 가까울수록 우울 성향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 아동인 경우에는 관계성이나 생활의 적응력 측면에서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가 척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점: 강한 부정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슬픔, 불행, 고립,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나 죽음에 처해 있거나 위협 상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괴, 살인, 생명을 위협하는 관계가 나타날 수 있으며, 그림의 공간 활용이 1/4 이하이고,
그림을 그대로 베끼고 다른 요소를 추가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2점: 다소 부정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좌절, 공포, 두려움, 불행, 불운, 스트레스, 적의가 나타나는 관계, 놀람, 화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림의 공간 활용이 1/3 이하이며, 그림에 새로운 묘사나 변화가 없는 경우입니다.
3점: 중립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부정적인 요소와 긍정적인 요소가 함께 공존하는 상태이며, 갈등 관계와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불명확한 반응이나 무감각한 관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의 공간 활용이 1/2 이하이며,
그림에 어느 정도의 추가나 변화가 있는 경우입니다.
4점: 다소 긍정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내용은 행운적이지만 다소 패배적이거나 수동적인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좋고 행복한 이야기로 전개되며, 친밀하고 우호적인 관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의 공간 활용이 2/3 이하이며, 세부 묘사와 표현적인 묘사가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5점: 매우 긍정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행복과 성취를 나타내며, 돌봐주거나 사랑하는 관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의 공간을 전체적으로 활용하며,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적인 요소가 우수한 경우입니다.
맺음말
DAS는 상상화를 통해 피검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우울증 등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수 있습니다.
DAS 그림 검사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평가 도구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가 신중하게 해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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